본문 바로가기
찐 후기

감기 걸렸을 때 쌍화탕일까?원탕일까?(+맛있는 쌍화탕액)

by 김 고라니 2025. 1. 11.

안녕하세요 시골고라니입니다.

추운 겨울이라서 감기 걸리시는 분들 많죠? 마스크 꼭 하시고 따뜻하게 옷 입고 다니시길 바랍니다. 감기 걸리면 병원을 먼저 가거나 약국에서 초기 감기약을 많이 사 먹죠. 감기약을 사 먹을 때 따뜻한 쌍화탕을 같이 사는 경우도 많죠. 차가운 물이나 미지근한 물을 먹는 대신 쌍화탕을 같이 사더라고요. 

쌍화탕은 감기약일까요?
쌍화탕은 한약의 일종이라고 합니다. 감기약이 아니라 보약의 일종이며, 허약할 때 먹는 피로회복제라고 합니다. 쌍화탕의 쌍화는 기(기운)와 혈(피)을 모두 화평하게 하는 처방의 의미로 정신적 육체적 과로로 인해 나타나는 만성적인 피로와 병후 체력을 회복하는데 활용됐다고 합니다. 쌍화탕은 감기약보다는 피로해소약에 더 가깝습니다.
감기는 바이러스가 몸 안으로 들어와 염증을 일으키기 때문에 몸 밖으로 염증, 열을 빼줘야 하는데 쌍화탕은 열을 발산시키는 약재가 들어가 있지 않고 식은땀이 나는 것을 막아주는 약재가 포함되어 있다고 합니다. <출처:하이닥 https://news.hidoc.co.kr/news/articleView.html?idxno=28950>

 

감기약과 같이 먹을 수 있는 것은 무엇이 있을까요?

 

원탕은 쌍화탕에 5가지 약제가 추가된 한방 감기약이라고 합니다. 쌍화탕 성분에 백지, 현삼, 갈근, 길경, 박하 등 더 첨가되어 있다고 합니다. 이 성분들이 해열, 진통 작용을 돕는다고 합니다. 
체력 저하로 인한 인후통을 수반하는 감기, 몸살, 발열, 두통 원탕은 쌍화탕+해열 진통 작용하는 감기, 몸살약이라고 합니다. 그리고 감기 증상이 있을 때 알약감기약과 함께 복용면 좋습니다

그리고 여기서 잠깐! 쌍화탕, 쌍화차 같은 제품 같지만 다른 제품입니다. 

동의보감을 근거로 식약처로부터 일반의약품을 허가를 받은 제품에만 "탕"이라는 이름을 붙일 수 있어요. 

"탕"이 붙은 것은 효능이 입증된 일반의약품이고 약국에서 구매하실 수 있어요. 아닌 것은 액상차입니다.

액상차는 약재의 종류와 함량이 적은 따뜻한 음료로 보시면 되고 마트, 편의점에서 판매하고 있어요.

"~쌍화"라고 되어 있습니다. 


제가 먹어봤던 쌍화탕 중에 맛있었던 쌍화탕은 경방신약에서 나온 경방쌍화탕액인데요.

출처: 경방신약 홈페이지

유리병으로 되어있지 않고 팩으로 되어있어서 외출할 때 간편하게 가지고 다닐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. 제가 먹었을 때는 맛있더라고요 ㅎㅎ 경방쌍화탕액도 약국에서 구매 가능합니다. 


오늘은 감기와 함께 먹을 수 있는 원탕, 피로회복제 쌍화탕을 포스팅했습니다. 약을 복용할 때는 약사님에게 상담을 받은 후 복용하시길 바랍니다.